티스토리 뷰
목차
1.엠폭스란
2.전파력
3.치료 및 예방
1.엠폭스란
엠폭스(Mpox)는 원숭이 두창(Monkeypox)이라는 질병의 새로운 이름으로, 2022년부터 전 세계에서 발생한 감염병입니다. 원숭이 두창은 주로 아프리카의 특정 지역에서 발견되던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주로 원숭이나 설치류와 같은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파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람 간 전파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전파력
엠폭스는 감염된 동물의 접촉이나, 감염자의 체액, 피부 병변, 또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최근에는 사람 간의 전파가 주요한 감염 경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이 있으며, 이후 발진이 나타나고 이는 물집이나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얼굴, 손, 발 등에서 시작하여 몸 전체로 퍼질 수 있습니다.
엠폭스의 잠복기는 보통 6~14일 정도 됩니다.
하지만 감염 후 5일~21일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등 일반적인 잠복기보다
다소 빠르거나 좀 늦게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감염이 되면, 처음 며칠 동안은 두통과 발열, 근육통,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발열 며칠 후에는 피부 발진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를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감염 후 약 3~4주가 지나면 물집에 딱지가 생겼다가 떨어진다. 이 과정에서 회복된 사람들에게도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치료 및 예방
엠폭스 예방접종을 통해 엠폭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세대 두창 백신은 두창과 엠폭스 모두에 대해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FDA(미국)와 EMA(유럽)에서는 두창과 엠폭스 백신으로 3세대 백신을 승인한 바 있습니다. 3세대 두창 백신은 약독화 비복제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사용하지만 유전자 변형을 통해 복제할 수 없도록 만들어 부작용을 줄였습니다.
유행이 갑자기 확산되는 만큼, 조심하면서 백신을 맞고 꼭 예방하시길 바랍니다.